우리는 왜 주식에 투자하는가
우리가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투자는 중장기적으로 자산을 증식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주식의 장기적인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수익을 내기 위해서도 투자를 합니다. 또한 주식에 투자함으로써 직접적으로 기업에 투자하며 성장을 견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 시장은 예측이 불가능하지만, 그것이 제공하는 높은 수익률은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식 투자는 수익성 보장이나 확정적인 수입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주식은 다른 자산보다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 준다는 믿음이 있지만 반대로 주식투자는 그 자체로 위험성이 있어서 수익률이 높은 만큼 손실률도 높습니다. 손실율이 높다는 믿음을 우리 마음속에 각인시켜야만 합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주식, 특히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는 미국은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이고 자본주의 그래프는 우상향 할 거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인류 역사상 가장 혁명적인 시기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올라타야 하는 것이 주식을 해야만 하는 이유입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의 투자방식
벤저민 그레이엄은 가치투자(Value Investing)를 대표하는 고전적인 투자 방식의 창시자입니다. 그는 조류를 구별하는 것처럼 회사의 가치를 판단하고 저평가 종목을 찾아 투자하는 방식을 주장했습니다. 그레이엄은 "세입자의 이자"라 불리는 적정주가를 계산해 주식을 매수하며, 이에 따라 주가가 평균에 비해 낮은 가치주를 발굴하여 투자합니다. 또한, 안전 마진을 고려하는 등 위험관리를 중요시합니다. 그의 대표작이자 가치투자의 바이블로 불리는 'Security Analysis(위험균형론)'과 'The Intelligent Investor(지능형 투자자)'이 있습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의 저서 [현명한 투자자]를 읽고 깊은 감명을 받은 워렌 버핏은 그 책을 평생 반복해서 읽으며 그레이엄의 가치투자 철학을 대변하는 인물 중 한 사람이 됩니다. 그레이엄은 버핏의 스승이기도 했으며, 버핏은 그레이엄의 가치투자 철학을 계승하고, 완전히 수용해 자신만의 철학으로 만들어 세계적인 투자 기업인 버크셔 해서웨이의 성장을 이끌어냈습니다. 버핏은 그가 가치투자 철학을 적용한 벤젠조너에서 매수한 주식이 높은 수익을 창출하면서 이러한 철학의 효과를 입증한 것이 큽니다. 따라서 버핏은 그레이엄의 철학이 가치투자의 근간이 되었으며, 그레이엄의 주식 철학을 재조명하며 가치투자철학의 대표적인 인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처럼 투자하라
자본주의 그래프의 우상향을 믿어야 하며 인플레이션 시대에도 투자는 계속되어야 합니다. 전망좋은 주식에 투자하고 흔들림 없이 보유해야만 합니다. 주식은 파는 것이 아니라 보유하는 것, 주식은 오래 보유한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투자와 투기를 구분할 줄 알려면 제대로 된 투자를 위해서 끊임없이 공부해야만 합니다. 건전한 마음으로 투자해야 하며 공포와 탐욕을 이기는 자가 투자에 성공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증권분석을 시도하지 말고 우량주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확신이 없다면 어떤 주식도 사지 말아야 하며 비우량주식은 철저하게 외면할 줄 알아야 합니다. 부자가 되려면 아무도 믿지 말고 철저하게 공부해서 자신을 믿어야 합니다. 돈 버는 법을 가르쳐주는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주가변동의 흐름을 파악하고 미국 정치와 경제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일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주식종목을 선정하기 어려우면 우량주식 적립식 장기투자나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투자가 최선일 수 있습니다. 싸게 사서 절대 팔지 않으면 놀랄만한 부자가 됩니다. 100년 뒤 관점으로 안전마진을 바라보면서 자본주의에 대한 믿음을 가지면 진짜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